고령화 관련 트렌드, 산업

일본 편의점은 물건만 팔지 않습니다

gettingold 2025. 1. 29. 20: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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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본 편의점들은 단순한 물건 판매 장소를 넘어 지역 사회를 위한 필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고령화, 장애인 지원, 안전망 구축, 재난 대응 등 사회적 기능 강화가 핵심 트렌드이며, 특히, 고령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.

 

Safety Stationlawson

 

세븐일레븐의 '세이프티 스테이션(Safety Station)'

개요:
세븐일레븐은 일본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편의점으로, 지역 사회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‘세이프티 스테이션(Safety Station, SS)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주요 내용:

  1. 지역 안전망 역할
    • 경찰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범죄 예방 활동 수행
    • 어린이, 노약자, 여성 등이 긴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
    • 도난, 폭행 등 위기 상황 발생 시 경찰 신고 및 대피 장소 제공
  2. 재난 대응 및 지원
    • 지진,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비상용 식품 및 물품 공급
    • 대피소 역할을 수행하며 주민들에게 정보를 제공
    • 정전 시 임시 전원 공급 및 통신 지원
  3. 노인 및 사회적 약자 보호
    • 길을 잃거나 도움이 필요한 노인 및 장애인을 보호
    • 인근 지역 주민 및 경찰과 협력하여 실종자를 찾는 역할 수행
  4. 어린이 보호 활동
    • ‘어린이 110번의 집(こども110番の家)’ 역할 수행 (위험을 느끼는 어린이가 피신할 수 있도록 지원)
    • 미아 보호 및 부모와의 연락 지원

 

로손의 '케어로손(Care Lawson)'

개요:
로손은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**‘케어로손(Care Lawson)’**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, 의료·간병·건강 지원이 가능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주요 내용:

  1. 의약품 및 건강 관련 제품 판매
    • 일반적인 의약품(진통제, 감기약 등)을 판매
    • 건강식품, 저염식, 당뇨 관리식 등 고령층을 위한 제품 확대
  2. 의료·간병 서비스 연계
    • 방문 간호 및 지역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노인을 위한 건강 상담 제공
    • 일부 점포에서는 혈압 측정기나 건강 체크 서비스를 운영
  3. 고령자 친화적 매장 환경 조성
    • 휠체어 이용이 가능한 넓은 통로 확보
    • 의자가 비치된 휴게 공간 제공
    • 고령층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확대
  4. 사회적 고립 방지 및 지역 커뮤니티 역할
    • 혼자 사는 노인들이 매장을 방문하며 사회적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장려
    • 일부 점포에서는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여 지역 주민 간 교류 지원

 

패밀리마트(FamilyMart) - '패미마 노노카' & '패미마 케어'

  1. 패미마 노노카(ファミマののか, FamilyMart’s NO-NO-CA)

  • 고령층 및 장애인을 위한 간병 지원 편의점
  • 휠체어 이용이 편한 매장 구조, 자동문 설치
  • 방문 간호, 고령층 간병 관련 상담 지원
  • 의약품, 건강식품, 간병 용품 판매

  2. 패미마 케어(Famima Care)

  • 로손의 ‘케어로손’과 유사한 개념으로, 고령층 맞춤형 서비스 제공
  • 저염식, 저당식 등 건강을 고려한 제품 확대
  • 간병용 기저귀, 보행 보조기 등 복지용품 판매

 

미니스톱(MiniStop) - '이웃 친화형 편의점'

  1. 고령층 맞춤 배달 서비스

  •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 배달 서비스
  • 배달 시 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‘안부 확인 서비스’ 제공

  2. 커뮤니티 공간 운영

  • 일부 점포에 휴게 공간을 마련하여 노인들이 모여 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
  • 지역 주민 간 교류 촉진

 

뉴데이즈(NewDays) - '역사(駅舎) 편의점의 사회적 역할'

(※ 뉴데이즈는 JR 동일본 철도역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편의점 체인)

  1. 철도역을 활용한 치매 노인 보호

  • 역에서 길을 잃은 치매 노인을 보호하는 ‘패스 지원 서비스’ 운영
  • 경찰 및 보호자에게 신속히 연락하여 안전한 귀가 지원

  2. 긴급 재난 대응

  • 지진이나 폭우 등 재해 발생 시, 역 주변 주민들에게 긴급 식량과 물 제공
  • JR 동일본과 협력하여 대피소 역할 수행

코코! (CoCo!) - '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리어프리 편의점'
  • 휠체어 이용자도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점포 내부 설계 개선
  • 청각 장애인을 위한 필담(筆談, 필기 대화) 서비스 제공
  •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메뉴 및 음성 지원 시스템 도입

비교 및 정리
편의점 주요 활동 대상 특징
세븐일레븐
- 세이프티 스테이션
지역 안전망 역할 (범죄 예방, 재난 대응, 미아 보호) 어린이, 여성, 노약자 경찰 및 지방자치단체 협력
로손
- 케어로손
건강·의료 지원 (의약품 판매, 방문 간호 연계) 노인, 환자 병원 및 간병 시설과 연계
패밀리마트- 패미마 노노카
& 패미마 케어
간병 지원, 건강식 판매 고령층, 장애인 건강 및 복지 서비스 강화
미니스톱
- 이웃 친화형 편의점
도시락 배달, 안부 확인 서비스 독거노인 노인 맞춤 배달 서비스 운영
뉴데이즈
- 철도역 기반 지원
치매 노인 보호, 재난 대응 치매 환자, 철도 이용객 JR 철도역 중심으로 운영
코코!
- 배리어프리 편의점
장애인 지원 (점자 메뉴, 휠체어 접근성 개선) 장애인, 노약자 무장애(Barrier-Free) 편의점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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